리란하이 李兰孩 LI Lan-hai

ch1_10_LI Lan-hai_010

중국 산시성에서 태어남, 1945년 15세에 10일간 동원됨

고기와 음식, 돈을 일본군에게 주고 풀려났지만,

나는 그것을 기대할 수 없는 가정 형편이었어요.

그렇게 며칠 지나고서 아버지가 지역 유지 회장에게.....

ch1_10_LI Lan-hai_023

아버지의 손에 컸어요. 일본군이 와서 여러 명의 여자를 잡아 갔어요. 당시 끌려온 여자들 중에 15, 16세만 남겨 두었는데, 나와 3명의 여자만 남았어요. 우리들은 일본군에게 당하고 싶지 않아서 마당에서 도망갈 수 있는 곳을 찾아 다녔어요.

일본군은 그런 우리를 방으로 잡아가 성폭행을 했어요. 잡힌 후에는 물과 음식을 제대로 주지 않았어요.

당시 집에 부모가 둘다 있는 여자들은 고기와 음식, 돈을 일본군에게 주고 풀려났지만, 나는 그것을 기대할 수 없는 가정 형편이었어요.

그렇게 며칠 지나고서 아버지가 지역 유지 회장에게 약간의 물건과 돈을 주고 나서야 들어갔다 풀려났어요.

ch1_10_LI Lan-hai_021
ch1_10_LI Lan-hai_022

집에 돌아온 후 병에 걸려도 병원에 갈 돈이 없어 침대에만 누워 있었어요. 마을 사람들이 돈을 거두어서 병원에 갈 수 있었어요. 606호라는 약(원래는 주사제) 을 먹고 나서야 반년 만에 몸이 좋아 졌어요.

팔로군이었던 남편은 일본군의 폭탄이 터지면서 한쪽 팔이 잘려 나갔어요. 남편이 위암으로 일찍 죽고 방직 공장에서 일을 하며 살았어요.

* 도시에 아들이 살고 있지만, 할머니는 시골이 편하다며 혼자 살고 있다. 가끔 아들이 사다 주는 만두로 끼니를 잇는다. 방안에는 마오쩌둥毛澤東의 큰 사진이 있는데, 전쟁 당시 일본군을 물리친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