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란어 任兰娥

런란어 任兰娥

중국 산시에서 태어남, 1944년 13세(추정)에 15일간, 2달동안 동원됨

나는 이 일이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중국 정부도 문제예요.

내가 겪은 일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니에요.

창피해서 말하고 싶지 않아요.

ch1_06_REN Lan-e_028

아버지와 사촌 오빠가 팔로군이었어요. 매국노가 밀고 하는 바람에 일본군이 집으로 왔어요. 사촌 오빠 머리에 불을 질렀고, 엄마와 나는 일본군에게 무릎을 꿇고 학대하지 말라고 애원을 했어요.

일본군은 되려 나를 방안으로 끌고 가 강간을 하였고, 난꺼우춘南沟村으로 끌고 갔어요.

그곳에는 두 명의 여자가 같이 있었어요.

한 여자는 반항을 하다가 칼에 찔려 죽고, 또 한 여자는 그 충격에 정신병이 생겼어요. 혼자 남게 된 나는 매일 10명이 넘는 군인에게 성폭행을 당했어요.

가족들이 매국노에게 돈과 먹을 것을 주고 나서야 겨우 풀려 났어요.
두 번째로 끌려갈 때에는 10명의 여자가 있었어요. 그때는 팔로군이 일본군 거점을 공격할 때 혼란스런 틈을 타 도망 나왔어요. 풀려난 이후에는 마을에 일본군이 올 때마다 다락방 같은 곳에 숨어 지냈어요.

ch1_06_REN Lan-e_023
ch1_06_REN Lan-e_026

나는 이 일이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중국 정부도 문제예요. 내가 겪은 일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니에요. 창피해서 말하고 싶지 않아요.

예전에 누가 옷과 선물을 가져다 주는 경우가 몇 번 있었는데, 이웃들이 선물을 주고 간 이유에 대해서 물었을 때, 거짓으로 얘기했어요.

* 2013년에 죽은 적이 있는데, 수의를 입은 뒤, 한 시간만에 스스로 눈을 떴다고 한다. 할머니는 한동안 말을 잊고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한 번 죽었기 때문에 스스로 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