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자 Dg Tija

id2_24_Tija_010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에서 태어남, 1945년 16세(추정)에 5개월간 동원됨

만약 아버지가 알게 된다면 죽임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여기 Gowa문화는 어떤 여자가 그런 일을 당하면 죽어야만 했어요.

아버지는 돌아가실 때까지 이 사실을 몰랐어요.

id2_24_Tija_025

중학교 3학년 정도에 일본군이 우중판당Ujung Pandang으로 들어왔어요. 처음에 아버지가 잡혀갔고, 10일 뒤에 아버지가 모르는 상황에서 나도 4명의 일본군에게 잡혀 갔어요.

거기에는 10명 정도 다른 여자도 있었어요. 보통 하루에 3명의 군인에게 성폭행을 당했어요. 추가적으로 2명이 더 올 때도 있었어요.

그런 일을 당하고 나니까 너무나 당황스러웠어요. 울면서 집에 가고 싶다고 했으나 갈 수가 없어 울면서도 당했어요. 반항을 할 때는 나무에 손을 줄로 묶었어요.

거기에 있는 동안 성기에서 피가 났지만, 아무런 치료도 약도 없었어요. 일본군은 성관계 후 이상한 약을 주었어요. 임신이 안 되는 약이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곳에서 죽는 여자도 있었어요. 한 친구가 아프고 나서 집에 돌아 가서, 일주일 후에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나는 힘이 빠졌어요.

id2_24_Tija_023
id2_24_Tija_021

5개월 있다가 일본군이 돌아 갔어요. 집으로 돌아온 이후 아버지에게 그 일을 얘기 안 했어요.

만약 아버지가 알게 된다면 죽임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여기 Gowa문화는 어떤 여자가 그런 일을 당하면 죽어야만 했어요. 아버지는 돌아가실 때까지 이 사실을 몰랐어요.

숨도 잘 안 쉬어지고, 앉았다 일어나면 다 아파요. 너무 아프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을 먹으면 좋아져요. 약을 계속해서 먹고 싶어요.

* 집이 오래돼서 한쪽으로 쓰러져 가고 있다. 여러 명의 자식이 있는데, 다섯째 딸 Salla씨와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