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 Dayi

id2_23_Dayi_010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에서 태어남, 1945년 20세(추정)에 6개월간 동원됨

꼭 인사를 해야 했어요.

ごんにちわ, さよなら(안녕하세요, 안녕히계세요)’

인사를 하지 않으면,

화를 냈지만 때리지는 않았어요.

id2_23_Dayi_023

부모님은 농사를 지었고, 10명의 형제 자매와 행복하게 지냈어요.

마을 촌장이 와서 일본군이 시켰다며 마을 여자 12명을 강제적으로 뽑아 일본군에게 보냈어요. 옷도 제대로 못 입은 상태에서 강제로 끌려 갔어요.

촌장은 솜으로 실을 만드는 일이라고 했어요. 그때 20살이었는데, 나보다 나이가 많은 여자도 있었어요.

낮에는 솜으로 실을 만들었고, 저녁에는 일본군이 우리를 데려 갔어요. 거의 매일 밤 같은 군인이 와서 같이 잤어요. 그 군인은 만날 때마다 꼭 인사를 해야 했어요.

‘ごんにちわ, さよなら(안녕하세요, 안녕히계세요)’ 인사를 하지 않으면, 화를 냈지만 때리지는 않았어요.

id2_23_Dayi_021
id2_23_Dayi_024

매일 일본군이랑 그 짓을 하고, 그냥 집으로 돌아갔어요. 나는 그때 생리는 했지만 임신은 하지 않았어요.

다른 친구들은 임신한 경우 있었어요. 그 친구들이 지금 어디서 어떻게 사는 지는 모르겠어요.

* 거처할 마땅한 방이 없어 부엌 한쪽에 침대를 두고 생활한다. 2층 바닥은 대나무로 엮어져 있어 베일까 봐 위험해 보인다. 할머니는 인터뷰를 하는 동안 계속 손가락으로 나를 가리켰다. 나중에 안 얘기지만, 그 일본군이 나와 똑같이 생겼다고 한다. 통역자가 차마 그 앞에서 나에게 그 얘기를 할 수 없었다고 했다.